2023년 소방공무원 소방학개론 시험 총평 및 해설

전체총평

전년(2022년) 대비 난이도가 낮아졌다. 소방공무원 시험의 전체적인 과목 개편과 함께 필기시험 부분의 비중이 50%로 낮아지면서 난이도를 조절 한 것으로 판단된다. 그렇다고 난이도가 “하”라는 말은 아니다. 기본적인 내용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지금과 같은 문제도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문제들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.

상세분석

유형별

문제의 유형은 대체적으로 종전에 출제되던 형태와 같은 유형을 갖는 것으로 보인다. <보기>를 제시하고 거기서 여러 가지를 고르는 형태의 문제(상자형 문제)가 이번 시험에서도 다수 출제가 된 형태이다.

수준별

「소방공무원임용령」 제45조(출제수준) 에 보면 ‘소방사에 있어서는 소방업무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ㆍ지식을 검정할 수 있는 정도로 한다.’ 와 같이 소방사 시험에 맞는 수준의 문제였다고 생각한다.

담당 과목에 대한 총평

소방학개론은 어느 부분을 누가 출제하느냐에 따라 정말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는 과목이다. 이번 시험은 각 파트별 출제 문항수라던가 난이도 면에서 고르게 출제 된 것 같다. 기본에 충실하면 고득점을 맞을 수 있는 정도의 문제였던 것 같다.

어려웠던 문제와 이유

어려웠던 문제는 이번 시험에선 안보였던 것 같다. 전년도 시험과 같이 복잡하고 어려운 계산 문제도 없었다. 하지만 너무 성급하게 다가갔을 때 실수를 할 우려가 있는 문제들은 몇 개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.

내년 시험 대비 및 학습법

내년 시험 역시 올해와 비슷한 수준에서 출제가 될 것으로 본다면 소방학개론은 기본서에 나오는 원리를 이해하고 공식들을 충실하게 숙지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심화반, 단원별문풀, 최종모의고사, 총정리 그리고 파이널로 이어지는 과정을 수행해 간다면 충분히 소방공무원의 길을 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.